Page 25 - 건축구조 Vol. 28 / No. 0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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포스트텐션 구조설계 개요 및 적용사례
구조 설계 기사
포스트텐션 구조설계 개요 및 적용사례
| 박 광 옥 | | 김 성 일 | | 백 병 권 |
㈜피티솔루션 ㈜피티솔루션 ㈜피티솔루션
대표이사 상무 실장
1. 포스트텐션이란?
포스트텐션 설계와 시공을 시작한지도 벌써 10년이 지났습니다. 새롭게
시작한 일은 시간과 공을 들여야만 결과가 있다는 것을 새삼 실감합니다.
구조설계만 주야장천 20년을 합니다. 그 위에 덧붙인 특별한 것을 하고 싶
었는데 우연히 포스트텐션을 만났습니다. 구조기술사로서 미래에 무엇을
할 것인가? 고민하던 차에 회사에서도 이 분야의 설계 및 공사분야에 참여
하기로 결정하면서 본격적으로 책상에서 벗어나 현장으로 영역을 넓혀 살 [그림 1] 자전거 바퀴 원리
고 있습니다.
여러분은 포스트텐션하면 무엇을 생각하실지 모르겠으나 본인은 단어 언젠가 현장점검을 나가 지하에 6~7m 높이의 물탱크가 외부에 어떤 보
그대로 인장재를 생각하게 됩니다. 우리 실생활 속에서 알게 모르게 유용 강재도 없이 얇은 철판으로만 구성되어 있는 것을 본적이 있는데, 이게 어
하게 사용되고 있는 게 인장재가 아닐까 싶습니다. 예를 들어, 자전거 바 떻게 지지 되었기에 이렇게 많은 수압을 보강도 없이 지지하고 있나 궁금
퀴를 생각해봅니다. 동그란 림 안쪽에 가느다란 철사로만 구성되어 있는데 하여 사다리를 올라가 내부를 들여다 본 적이 있습니다.
100kg이상의 사람이 타더라도 얇은 철사로 구성된 바퀴가 찌그러지지 않 그렇지 이거였구나! 감탄했습니다. 내부에 작은 앵글이 격자로 구성되
고 잘만 굴러가는데 이는 바퀴가 굴러가면서 수직방향의 철사가 압축을 받 어 벌어지지 않도록 외벽을 붙잡고 있었던 것입니다. 다시 한 번 인장재의
아 지지하는 게 아니라 직각방향의 인장재가 늘어나지 않고 버텨줌으로서 활용에 감탄하던 순간이었습니다.
찌그러지지 않고 굴러가는 원인입니다.
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지 Journal of The Korea Structural Engineers Association 23