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age 44 - 건축구조 Vol. 28 / No. 0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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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술초대석  |  01


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[표 3.3] PCRC 실물 시험 결과요약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층간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실험체    최대 내력     변위            최대 모멘트    설계 모멘트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변위비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S1    293kN   135mm   2.7%   1,457kN·m  1,081kN·m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S2    336kN   200mm   4.0%   1,670kN·m  1,448kN·m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S3    335kN   248mm   5.0%   1,667kN·m  1,448kN·m
                    (a) 보-기둥                  (b) 전단키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S4    332kN   200mm   4.0%   1,650kN·m  1,448kN·m
           [그림 3.7] PCRC 실물 실험체





















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[그림 3.9] PCRC 하중-변위비 포락곡선




           [그림 3.8] PCRC 실물 실험체 설치


           [표 3.2] PCRC 실물 실험체 변수
               실험체          정착바        토크 렌치         전단키
                S1         560MPa        유압           有
                S2         750MPa        유압           有          [그림 3.10] PCRC 실물 시험 균열양상(층간변위비 4.0%)
                S3         750MPa        유압           無
                S4         750MPa        수동           有



           3.2.2 시험 결과
            시험 결과는 표 3.3과 같다. 정착바의 강도가 상이한 S1을 제외하고
           S2~S4는 최대내력이 약 335kN으로 유사한 성능을 발현하였다. 따라서
           고정 너트의 체결방식과 전단키의 영향은 크지 않음을 알 수 있다. 실험체
           별 첫 번째 사이클의 최대내력을 이은 포락곡선은 그림 3.9와 같다.
            균열양상은 그림 3.10과 같이, 그라우트 접합부와 기둥 측면 피복의 탈
           락이 주로 발생하였다. 또한 그림 3.11의 실험체가 항복하는 시점에서 정
           착바의 변형률이 항복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보아, 설계과정에서 유도한 연
           성항복이 적절히 발생한 것을 알 수 있다.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[그림 3.11] PCRC 정착바 변형률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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